기계식 슬림키보드 키크론 K1 구입 및 개봉연결기

2022. 10. 25. 12:35전자기기_IT_취미생활

반응형

로우프로파일의 기계식 키보드의 쫀득함이 내 취향이다라는걸 느끼고 누피 제품을 잘 사용하다가 핫딜로 갑자기 뜬 키크론 K1을 구입했습니다

77,400원에 할인 판매 중이었는데 기본 1만원 적립에 네이버 맴버십 이용중이라 3,870원 추가 적립되서 14,470원이 적립되더라구요

대략 체감가는 62,930원 입니다

중고수준의 가격이라 무지성으로 구매했다는...

일요일 저녁에 구매했는데 월요일에 도착했습니다;;

아니 저녁에 발송한건가? 그것도 일요일에? ㄷㄷ

참고로 처음 기계식 키보드 입문시 무선되는 제품을 엄청 찾았었는데 대부분 10만원 언저리였습니다.

그래서 알리제품으로 입문했었죠

저 가격이면 그냥 무지성 구매 ㅋㅋ

 

도착 및 개봉

주문 다음날 바로 도착하고 개봉합니다

박스가 묵직합니다. 아마 키보드 무게 때문이겠죠

제품의 특징을 알려주는 내용이 박스 뒷면에 있습니다

 

제품 구성품은 본체, 충전 및 PC유선 연결 케이블, 키캡리무버, 윈도우용 키캡, 메뉴얼이 동봉되어 있습니다

제품 구성품

기본은 맥/iOS용으로 키배열이 되어 있어서 윈도우에 쓰시는 분들은 키캡리무버를 이용해서 윈도우용 키로 바꾸는게 좋습니다. 

맥용 옵션, 커맨드키

로우프로파일이라 얇은 두께를 보여줍니다. 손목받침대가 필요 없는것도 장점이겠네요

하지만 각도 조절이 없고 평소 팜레스트 쓰던 사람은 좀 불편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은 이쁜듯

윈도우용 키캡과 ESC, LED키의 변경 색상이 들어 있어서 올블랙이나 포인트만 붉은색으로 주는 키 변경이 가능합니다

전 좌우 끝(ESC, LED키)은 붉은색으로 포인트를 주고 싶어바꿨어요

추가 키캡

후면은 충전 및 유선연결 C타입 단자와 블루투스 - 전원OFF - 유선모드 스위치 그리고 윈도우 - 맥 전환 스위치가 있습니다

후면 단자 및 스위치

하판은 특별한건 없는데 미끄럼방지 고무패킹이 모서리 끝에 있으며 아쉽게도 각도조절을 할 수 있는 지지대가 없습니다. 사실 키보드는 각도 조절이 필요없기는 한데(과거 타자기때 불편함 문제로 생긴 각도조절) 각도 조절에 익숙한 사람은 좀 불편합니다

그리고 미끄럼방지 고무패킹이 조금 사이즈가 다른지 키보드 우측 하단쪽이 살짝 들떠 있습니다

우하단 방향키를 누를 때마다 덜컹덜컹 거립니다. 이거 상당히 거슬리네요. 마감이 아쉬워요

일단 아래 휴지를 넣어서 수평을 맞추긴 했지만...쩝

여러모로 아쉬운 하판

개인적으로 디자인은 매우 만족합니다. 깔끔하고 화려 하지 않은 절제된 디자인이랄까

누피75를 사용중인데 누피의 아쉬운점이 키캡 사이가 붙어 있어서 처음에는 오타가 많이 났는데(지금 적응되었지만)

키크론 K1은 키캡 사이가 간격이 있어서 타건시 훨씬 수월하네요. 적응이 빨라요

근데 평소에 잘 안보이긴 하지만 키 사이에 나사가 있습니다. 왠지 싼티나게 ...

좌우 2개씩 있는데 위로 올려봐야 보이긴 하지만 마감에서 좀 아쉽네요

키캡 사이에 나사가 보임

LED는 RGB를 사고 싶었지만 특가가  White만 떠서 할 수 없이 화이트 버전으로...

우상단에 LED키가 있는데 다양한 효과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또 키캡의 영문각인이 투명이라 불빛이 투과되어 밤중에도 키 배열 확인이 쉽습니다

누피 Air75는 불빛이 투과되지 않아서 진짜 밤아니면 RGB가 잘 보이지도 않았던...

 

또 우측 키배열이 풀사이즈 키배열과 같아서 업무용으로도 쓰기 좋습니다

제가 home, end, pageup, pagedown 버튼 4개를 자주 사용하는데 작은 키보드는 세로로 다 붙어 있어서 이 부분이 좀 적응이 힘들었습니다(지금도 잘못누름)

이 부분에 대해서는 오히려 장점이네요

누피 사이즈와 비교해보면 살짝 더 커서 휴대하기에는 뭔가 아쉽습니다. 따로 케이스가 있는것도 아니기도 하고...

키크론 K1과 누피75 사이즈 비교
두께 비교

가지고 있던 키보드를 다 찾아서 사이즈 비교를 해봤습니다

가장 큰 풀사이즈 배열의 로지텍크래프트 부터 휴대성을 강조한 엘지 롤리키보드2 까지 입니다

키보드 사이즈 비교

롤리키보드2가 확실히 작긴 하네요. 하지만 실사용하기 어마어마하게 불편했던...

키크론 K1 과 엘지 롤리키보드2

풀사이즈 배열과 비교는 적당히 작은 수준? K1은 텐키리스일뿐 사이즈는 작지 않아서 풀사이즈 키보드와 그리 큰 차이를 보이지 않습니다

로지텍 크래프트와 K1

키캡을 윈도우로 교환 하기 위해 분리해봤습니다

키캡 분리는 어렵지 않으며 전 사각사각 느낌이 좋아 적축을 샀는데 키캡을 분리하니 적축이 보입니다

하지만 핫스왑 안되는 제품이라 좀 아쉽네요. 어차피 적축만 쓸거긴 하지만...

집에 사용중인 텐키리스 키보드 커버도 딱 맞습니다 ㅎㅎ

오 딱 좋아

로우프로파일이라 사용하진 않겠지만 키보드 손목 받침대 사이즈 하고도 맞네요

 

아래는 예전에 기계식 키보드 최초 구입한 입문용으로  알리에서 구입했던  Ajazz K870T 입니다

나름 괜찮게 사용했지만 뭔가 조금씩 아쉬움이 있었는데 그래도 가성비로는 만족해서 아마 누피 Air75를 사지 않았더라면 계속 쓰고 있었을지도 모르겠네요. 지금은 창고행...ㅜㅜ

K1과 K870T
K1과 K870T

타건감은 제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사각사각 느낌이 떨어졌습니다. 음... 애매

오히려 누피 Air75 갈축이 더 마음에 들더라구요. 게이트론과 옵티컬의 차이 일려나... 아무튼 좀 아쉬웠네요

아래 영상으로 소리를 들어볼 수 있습니다.

그냥 한손으로 휴대폰으로 찍은거라 소리가 잘 안들릴 수 있으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틀 사용후기

장점

  • 디자인이 깔끔하고 고급스럽다
  • 키배열이 풀사이즈 키보드와 같아서 적응이 쉽다
  • 블루투스 3개의 멀티페어링을 지원한다
  • LED가 키보드 각인도 투과해서 불빛 보기가 쉽다
  • 타건감은 살짝 아쉽다
  • 구입한 날짜 기준으로 가격이 싸다(중고가보다 싸거나 같음)

단점

  • ABS키캡에 독자규격이다
  • 핫스왑 불가
  • 우측 하단이 수평이 안맞아 살짝 떠있다
  • 지문이 잘 묻는다
  • 블루투스 말고 2.4ghz동글 연결이 없어서 아쉽다

 

며칠 실사 해보니 오타도 나지 않고 적응도 빠르고 실사하기에 괜찮았습니다

각도 조절이 안되는게 개인적으로는 가장 큰 단점이었고 

타건감이나 타건음등 적당한 나쁘지 않은 수준을 보여주네요

게다가 블루투스 3개까지 연결되서 PC와 노트북, 태블릿, 안드로이드 폰까지 다 연결할 수 있어 편합니다(PC는 유선연결중)

정가대로 10만원 넘었다면 안샀을거 같은데 6만원대면 걍 대 만족입니다 ㅎㅎ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