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돈내산] 스위치봇 허브2 구입 및 연결

2023. 9. 11. 09:34전자기기_IT_취미생활

반응형

스위치봇에서 허브2가 해외에서만 발매하고 국내정발은 좀 늦어졌는데 이번에 출시하면서 구입했습니다

저는 스위치봇 제품들을 이미 사용중이고 사용중인 제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전동커튼2개 (아일렛형)
2. 스위치봇(스위치) 2개
3. 허브플러스
4. 온습도 미터플러스

이렇게 이미 사용중인 제품들이 있었는데 와이파이와 클라우드 역할을 해주는
허브플러스는 초기에 나온제품이라 딱히 기능도 없고 딱 클라우드역할만 해주었던 제품입니다

기존에 사용했던 허브플러스



허브2는 허브플러스의 업그레이드형 입니다(그전에 허브미니도 있음)

사실 기본적인 역할은 같은데 허브플러스보다 추가된 장점은

  • 온습도 측정
  • 적외선 학습리모컨추가 (수신 15m, 제어 30m)
  • matter지원

입니다. 허브플러스도 리모컨이 되긴 하는데 수신이 약한지
잘 안먹혀서 초반에 설정만 하고 쓰다 말았습니다
허브2는 리모컨의 수신거리가 상당해서 제가 선풍기를 리모컨으로도 쓰는데
1m만 벗어나도 잘 수신이 안되거든요

허브2에 연결했더니 중간에 적당한? 장애물 있어도 작동되네요 헐...
또 matter 지원으로 스마트싱스, 구글홈, 애플홈팟을 연결 가능하기 때문에
빅스비, 헤이구글, 시리 까지 모두 음성으로 제어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사는김에 요새 하도 범죄가 많이져서 홈캠도 같이 샀어요
홈캠은 나온지 좀 지난 제품이라 일단 후기는 제외
 

개봉 시작

홈캠과 같이 구입

허브2의 구성품은 설명서, 본체, 충전케이블, 충전어댑터, 양면 테이프 입니다

제품 구성품

충전 케이블은 집에 있는걸 쓰면 안되고 꼭 동봉된 케이블을 써야 합니다
케이블을 잘 보면 뭔가 리모컨 같은게 달려있는데 이게 온습도를 측정하는 센서가 들어있어요
그래서 다른 케이블을 사용하면 전원은 들어오지만 온습도 측정이 안됩니다

케이블에 온습도 센서 내장

본체는 그냥 작고 귀여운 스타일

스위치봇 온습도 미터플러스랑 비슷한 크기와 디자인 입니다

뒷면에 각도조절을 할 수 있는 거치대도 있고 케이블을 끼우고도 뒤에 빠지는 홈 공간도 만들어놔서 
거치가 편합니다

후면
대충 이런 모습

충전 어댑터는 5V 2000mA 입니다.

10W출력이니 동봉된 충전기를 사용하거나

10W출력이 지원되는 멀티충전기나 어댑터를 사용하면 되는데

고속 충전기나 너무 저속 충전기는 사용하지 말라고 안내가 있습니다

출력 확인

전원을 꼽으면 딱 하고 불이~

온습도가 표시됩니다

하단에 ON/OFF 아이콘이 있는데 터치 메뉴 입니다

ON/OFF를 누를때 자동화를 앱에서 설정해서 앱을 안키고도

직접 기기를 터치해서 제품을 작동시킬 수 있어요

하지만 난 허브2를 거실 티비장 위에 놔서 직접가서 누를일이 없을듯 ㅎ

습도, 온도, ON/OFF 터치 버튼 표시

조도센서가 있어서 어두울 때 밝기 자동 조절도 되는데 최대로 해놓으면 확실히 밝아서 자동밝기 설정하는게 나아요

어두울 때 완전 밝음(자동밝기 안한거)

이미 스위치봇을 사용중어서 추가 연결만 하면 되고

기존에 허브플러스에서 연결한건 허브2로 이동만 하면 되니 비교적 설치는 간단했습니다

구글홈도 이미 연결해서 사용중이라 허브2 연결하고 구글홈에서 재연결하니 별 문제 없었는데

무슨 문제인지 몰라도 미터플러스만 구글홈에서 오프라인으로 표시되더라구요

스위치봇앱에서는 온라인으로 잘 나옵니다

그래서 미터플러스를 다시 페어링하여 재 연결하면 구글홈에서 잘 나오는데

허브2를 펌웨어 업데이트 했더니 또 오프라인..

그래서 또 페어링 재연결하니 구글홈에서 다시 정상...

이상하게 미터플러스만 그러네요. 일단 지금은 정상 ㅎ

그리고 미터 플러스는 원래 거실에 온습도 측정했는데

이제 허브2가 온습도 측정이 되서 안방으로 쫓겨났습니다 ㅎ

자동밝기로 설정


 

리모컨 기능

허브플러스는 구입당시 리모컨 역할하기 기능도 애매하고 수신거리도 안좋아서

리모컨을 수신해주는 제품을 따로 샀었는데 이게 몇년 지나니까

업체가 망해서 더이상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아 작동을 안하더라구요 (제길..)

그래서 언젠간 알리에서 다른제품 사야지 하고 생각만 하고 있었다가
마침 허브2에 리모컨 기능이 있어서 다 해결했네요

허브2에 접속하면 아래 제가 이미 설정한 적외선 리모컨이 있습니다

리모컨을 추가하면 다양한 제품 카테고리와 스마트매칭을 통해 좀 더 쉽게 연동도 가능하더라구요

수동으로도 등록되고 학습 단추로 버튼을 매칭시키기도 되서 비교적 손쉽게 설정할 수 있어요

세팅 화면

선풍기와 에어컨, 티비를 설정해봤습니다

에어컨은 설정할때 현재 온도와 맞추면 리모컨 앱에서 그 온도를 기억해서 조절할 수 있어요

아래보면 선풍기 리모컨은 1단계 2단계 3단계 버튼이 있는데

제 선풍기는 단계가 100단계로 - + 버튼만 있어서 앱에 있는 단계 버튼을

옮기거나 제거할려고 했는데 템플릿의 기본 버튼들은 위치 수정이나 삭제가 안되서 아쉽네요

추가한 버튼들은 위치 수정이나 삭제가 가능합니다

각 설정 리모컨 들

 

기본앱

스위치봇 앱에서 허브2를 연결한 화면입니다. 

참고로 Matter연결은 그냥은 안되고 앱 설정에 Matter연결 베타 라고 써있는 부분으로 세팅해줘야 가능하더라구요

세팅할때 기기 양쪽 버튼을 누르고 15초 후 재연결 하면 Matter기능이 활성화 되는것 같습니다

그렇게 해서 구글홈에 Matter연결해보니 잘되긴 하지만 그전에도 구글홈은 연동되었던거라 별다른 감흥은 없네요 ㅎㅎ

Matter 설정

아쉬운점은 허브2 화면을 접속하면 언어가 대부분 영어 입니다.

전체 적인 앱은 한글화가 되어있는데 허브2는 한글 영어가 섞여서 나오네요

허브2 설정으로 기기 화면에 있던 ON/OFF 버튼에 사용할 기능을 할당 할 수 있습니다

사용을 할려면 일단 스위치봇앱에서 수동 자동설정을 먼저 해야하고

그걸 만들면 목록을 선택해서 버튼에 할당할 수 있어요

저는 자기전 전부끄기라는 수동 자동설정을 만들었는데 (티비, 에어컨, 조명 한번에 꺼지게 만듬)

그걸 허브2 OFF 버튼에 할당했습니다

그러면 기기에서 OFF버튼을 누르면 설정한 기기들이 다 꺼지게 되는데

사실 기기까지 내가 이동해야해서 잘 안쓸듯 하네요

허브2를 데스크탑 책상위에 놓는 경우가 아니면 잘 안쓸듯

허브2 터치버튼(ON/OFF) 버튼 설정

 

간단후기

사실 기존에 쓰던거 살짝 업그레이드 한거라 별다른 감흥?은 없었고 온습도 측정으로 자동화가 좀 더 편리해졌다는거?

자동화 설정을 예로 들면 [저녁7시 이후 > 내가 100m내 접근 > 실내 온도가 30도 이상 > 에어컨 가동] 이런게 가능합니다

퇴근하고 집에 왔을때 커튼을 자동으로 닫는다거나 등등 

근데 뭐 적당한 자동화는 허브플러스도 다 되었던거라.. ㅎㅎ

  • 온습도 기능을 내장함
  • 적외선 리모컨 커버리지가 좀 더 확장됨
  • 디자인 이쁘고 작음
  • 조도센서 내장
  • 가격은 좀 됨 (7.9만에 구입)
  • U타입 케이블이라 범용성 좋음 (허브플러스는 전용 어댑터)
  • IOT쪽에서는 그래도 스위치봇 하드웨어/앱이 계속 발전해서 구입할만한 가치가 있음
  • 허브미니가 있다면... 살짝 업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