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토로이 한달간 실 사용기 -사진없음

2010. 8. 25. 13:51전자기기_IT_취미생활

반응형
처음에 구입시 간단 사용기를 올렸지만 이번엔 실제로 전화, 문자 등 다 써보고
한달동안 써본 느낌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 통화품질 및 볼륨은 좋다.
- 41R로 업글후 볼륨이 약간 작아진 느낌인데 전에 쓰던 엑페는 소리가 너무 작은 탓에 비교가 되서
밖에서도 통화가 비교적 잘 들립니다. 전화 수발신도 문제 없었습니다

2. DMB수신은 안테나가 절실.
- 안테나가 외장형이라 좀 불편한데 안테나 없으면 너무 수신이 안됩니다.
지하철에서 안테나 끼우고 볼 경우도 간혼 끊기긴 하지만 잘 나옵니다(서울 지하철 기준)
DMB폰 써본게 이번이 처음이라 다른폰들 수신률을 잘 몰라 비교가 안됩니다.

3. 카메라는 광량이 관건
- 처음 테스트할 때는 엑페의 300만 화소가 훨 좋았을 정도로 구리다 라고 생각했는데 밝은 낮에 밖에서 찍으니 꽤 잘나옵니다.
특히 중요한건 흔들림 방지를 꺼야 더 잘나옵니다(선예도등). ㅡ.ㅡ
하지만 모토로이 촬영기능특성상 버튼을 꾸욱 누르다가 흔들리게 되는데
비네팅이라는 카메라 어플을 사용하면 화면만 터치해도 자동으로 AF잡는과 동시에 찍히니 어느정도 흔들림 방지가 됩니다.
아무튼 광량이 받쳐주는 낮에는 잘나오는 편이고 실내나 밤은 완전 구립니다.
제논 플래시를 특징으로 내세웠지만 플래시 터뜨리는걸 싫어해서 써본적이 없습니다;;

4. 가용램은 구림
- 모토로이 가용메모리가 너무 적어서 뭐 실행하고 종료하면 바로 태스크킬로 죽여줘야 30~50 메모리를 겨우 유지합니다.
덕분에 루팅을 하더라도 라이브 월페이퍼는 좌절이며 무거운 어플 종료하면 홈 화면이 제대로 작동하기 까지 딜레이가 생깁니다.

5. 터치 정확도는 뭔가 이상??
- 가나다 키보드나 기타 여러가지 키보드를 설치하고 사용했는데 아이팟터치 사용시에는
별 문제 없었던 글 입력이 뭔가 이상합니다. 분명 정확히 눌렀는데 바로 옆 버튼이 눌리거나
인터넷창에는 게시판의 글을 클릭하면 바로 위 글이 클릭되거나 하는.. 정확도가 떨어집니다.
정전식이 너무 민감한건지 제 손가락이 삐꾸인건지.. 초반에는 문자 오타 작렬했습니다.
더 웃긴건 가로로 넓게 문자입력하면 오타가 더 잘납니다 ㅡ.ㅡ;;
눈으로 천천히 보면서 클릭해도 오타나니.. 이유를 모르겠네요.
그리고 가장 짜증나는건 하단 메뉴버튼도 정전식이라는것.
하드웨어 버튼이 아니라서 손만 살짝 가져다되면 실수로 홈을 누르게 되고 그러는데
다른버튼은 크게 실수 안하지만 가장 우측의 검색버튼은 엄청 짜증납니다.
가로로 뭔가를 할때 오른손으로 폰을 파지하면 자꾸 눌립니다;;
죽이는 방법도 있긴 하지만 기본은 짜증난다는거;;

6. 3D성능 및 게임은 만족
- 왠만한 게임들 다 잘 돌아갑니다. 오버안해도 3D게임들 생각보다 잘 돌아가고 플레이 하는데 문제 없습니다.
급 게임머신으로 부상했네요. 지금은 건즈 글로리에 빠져 사는...

7. 내장메모리 최악
- 뭐 모토로이 쓰는 사람은 누구나 알겠지만 스카프 제거해도 내장메모리는 안습입니다.
모토로이 프로요는 성능 개선의 문제보다는 외장메모리 어플 설치때문에 절실히 필요합니다.
특히 어플을 설치 안하더라도 캐쉬메모리나 사용하면서 나도 모르게 저장되는 데이터 베이스 때문에 용량은 계속 줄어듭니다.
내장메모리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8. 멜론 무료는 최고
- 멜론 평생 무료가 가장 강점입니다. 어떤 음악인지 잘 모를때 음만 듣고도 자동 검색해주는 사운드 하운드라는 어플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카페에서 팝송을 듣다가 곡을 찾고 싶은데 제목, 가수를 다 모를때 사운드 하운드로 검색후 가수를 알아내고
바로 멜론으로 접속하여 가수 검색후 전 앨범을 바로 무료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이건 정말 엄청난 기능입니다. 모토로이는 MP3플레이어만으로도 충분한 성능입니다

9. 스피커 및 이어폰 음질 괜찮음
- 뭐랄까 기존에 써오던 휴대폰들의 폰 스피커가 너무 구려서 그런지 모토로이는 자체 스피커도 생각보다 음질이 좋습니다.
스피커용 음장모드도 있어서 설정을 잘하면 꽤 좋습니다.
그리고 기본으로 들어있던 이어폰을 꼽아서 음악을 들어봤는데 기본 이어폰이라 생각해서 무시했는지 예상외로 음질이 괜찮네요.
저음이 잘 분리됩니다.

10. 어플 설치 및 호환성
- 안드로이드 폰이 여러가지라 어플의 호환성도 중요한데 비교적 다운받은 어플들은 대부분 잘 작동합니다.
갤럭시S에서 깨지거나 잘 안되는 어플도 모토로이에서는 잘 되는 편입니다.

11. 발열 최강!
- 지금까지 써온 폰중 가장 엄청난 발열을 자랑합니다 ㅡ.ㅡ;
기본적으로 인터넷이나 동영상을 봐도 그다지 발열은 없는데 3G연결 후 뭔가를 하면 발열이 최고 수준에 이르고
그 다음이 게임플레이시 입니다. 3G연결은 정말 대책 없네요.
3G연결한다음 구글맵 5분만 켜놓으면 겨울에 아주 좋을겁니다~ (여름에 티맵쓰면 터질것 같음;;)
와이파이연결은 30분내내 인터넷질해도 미지근한 편입니다.

12. 버그?
- 지금까지 버그 경험은 일단 통화하다가 갑자기 꺼지는 현상이 두어번 있었는데 41R업뎃 후 사라졌습니다.
그리고 나도 모르는 사이 재부팅이 된적이 있는데 실제로는 재부팅이 아닌가 봅니다.
티로고가 나오고 홈화면이 뜨는데 재부팅속도보다 훨 빠르며 재부팅후 초기화 되는 오버가 유지되어 있더라구요.
마치 PC용 윈도우의 절전모드후 돌아오는 현상같은 느낌입니다.
그리고 스팩문제 인지 가끔 3D게임이 로딩도중 튕기는데 이 경우는 재부팅을 해줘야만 제대로 돌아갑니다.
카메라 버그(줄현상)은 없었습니다.
가끔 겔러리모드에서 사진보다가 이유없이 홈화면으로 튕길때가 있습니다. 메모리 문제인가봅니다.

 13. GPS나 블루투스
- 블투는 집에 있는 DS980을 사용했을 때 통화에 문제 없었고 블투에 있는 플레이, 선곡 버튼들도 잘 잘동합니다.
GPS의 경우 3G연결하면 5초만에 위치를 잡지만 무선을 끄고 GPS만으로 수신하면 5분정도 기다리면 잡힙니다.
구글 오프라인 맵을 설정하고 무선끄고 GPS잡으면 발열도 없고 네비 뚜벅이로 사용하기 좋네요

14. 사전 용도~
- 기본내장사전... 영한사전입니다. 전 일본어 배웁니다.. 고로 쓸모없습니다;;
그런데 다행이 아이팟터치에서 쓰던 위딕프로의 일본어 사전DB가 안드로이드용 사전 컬러딕트에서 호환되네요.
게다가 일본어 입력기도 있어서 너무 편하게 사용중입니다. 이건 그냥 안드로이드폰이라면 다 되는건데
일본어 사전을 쉽게 사용할 수 있어 기분좋아 썼습니다 ㅡ.ㅡ;

15. 퍼포먼스
- CPU는 550hz지만 생각보다 느리진 않습니다. 오버하면 더 빨라지지만 오버 안해도 사용하기에 큰 문제 없습니다.
메모리가 문제라 뭔가 하나 실행하고 끄면 반드시 태스크킬로 죽여줘야 원할하게 작동해서 이게 좀 불편한데 버릇되면
괜찮구요. 오토 킬은 설정했는데도 가끔 전화나 DRM까지 꺼버리는 경우도 있어서 잘 사용안합니다.
기본 홈도 괜찮지만 런처프로나 ADW설치해서 캐쉬 메모리만 잘 조절하면 아이폰3GS못지 않은 부드러움을 보여줍니다.
그냥 설정없이 맨땅으로 사용하면 점점 버벅되는 현상을 보시게 됩니다 ㅡ.ㅡ;;
인터넷 서핑시에 메인이 큰 사이트는 약간 버벅되는데 오버하면 상당히 부드러워집니다. 이건 CPU가 딸리는듯합니다.

16. 악세서리
- 기본내장 품목중 차량거치대가 들어있어서 차량 사용자들에게 좋고(티맵)
크래들이 있어서 탁상시게 어플이 매우 쓸만합니다. 게다가 마이크로SD8기가가 기본으로 들어있습니다.
충전젠더와 usb케이블, DMB안테나가 있는데 다 따로 가지고 다니기엔 좀 불편합니다.


17. 동영상 성능
- 처음 구입하면 울프맨영화의 예고편이 들어있는데 화질이 좋습니다. 동영상은 전체적으로 쓸만하며
기본 내장으로는 MP4동영상을 지원해서 MPEG4나 H264로 인코딩해서 넣어도 되고 해상도가 720이하면
인코딩안해도 왠만큼 다 돌아갑니다.
디빅등은 지원 안되는데 락 플레이어라는 어플을 깔면 디빅 영화들도 다 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기본 디빅파일들 700메가나 1.4기가짜리는 무인코딩으로 돌아갑니다.
자막을 SRT만 지원하지만 smi에서 srt를 원클릭으로  1-2초만에 변환하는것들도 많으니 자막도 문제없습니다
갤럭시S정도의 무인코딩 MKV까지는 아니지만 어차피 메모리 한계도 있고 HD화질을 3.7인치에서 봐도 별 감동이 없다보니
디빅이 무인코딩으로 돌아가는것 만으로도 충분하네요.

18. 총평
- 음.. 가성비 최고의 폰이고 버스를 타긴 했지만 버스가 아니더라도 꽤 괜찮다고 봅니다.
물론 출고가 기준으로 보면 전혀 아니옵니다;; 버스폰으로 풀렸지만 모든 기능은 다 들어있습니다.
DMB, GPS, 800만카메라, 나침반, 멀티터치, 정전식, 3.7인치, 디빅 무인코딩, 멜론 평생 무료
USB 캡이 3주만에 부러져서 서비스센터를 갔다왔는데 그냥 무상으로 바로 교체해주었습니다.
때문에 왠지 내구도는 의심이 갑니다;; 캡만으로 판단은 힘들지만...
참고로 윈도우모바일 사용자였다가 안드로이드로 첫 이동 및 소감입니다.
프로요가 지원되는 그날까지~ 모토로이 최강!을 외치고 싶습니다;
728x90
반응형